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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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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조 해설 2010년 8월 29일 주일 오후 1~2시, 예배실〕                       김경재 목사


‘사도신조(사도신경)’의 유래, 구조, 신앙적(신학적) 의미



1. 사도신조(사도신경)의 전문

(영어): The Apostle Creed
I believe in God The Father Almighty; Maker of heaven and earth.
And in JESUS CHRIST his only (begotten) Son our Lord; who was conceived by the Holy Ghost, born of the Virgin Mary; suffered under pontius Pilate, was crucified, dead, and buried; he descended into hell〔Hades, spirit world〕; the third day he rose from the dead; he ascended into heaven; and sitteth at the right hand of God the Father Almighty; from thence he shall come to judge the quick and the dead.
I believe in the HOLY GHOST; the holy catholic Church; the communion of saints; the forgiveness of sins; the resurrection of the body〔flesh〕; and the life everlasting.
Amen.


(한글): 개신교 사도신경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니다. 아멘.



2. 사도신조(신경)의 유래와 구조

1) ‘신조’(信條) 또는 ‘신경’(信經)의 원어는 라틴어 Credo(내가 믿는다)에서 유래한다. 그 영어 번역 표현은 ‘Creed'이다. 그리스도교 신앙의 기본내용과 신앙고백을 요약한 것이다.

2) ‘사도신조’는 사도시대부터 전승해 내려오는 중요한 신앙고백의 내용을 간직하고 있다는 의미인 것이지, 사도들이 직접 제정했다는 말은 아니다. 오늘날 세계교회의 큰 세가지 흐름(로마 가톨릭교회, 개신교교회, 동방정교회)가 모두 공동으로 고백하는 신앙고백문이다.

3) 사도신조는 일시에 완성된 것이 아니다. 대략 주후 150년 경에 처음 내용 기본 구조의 형태가 형성 고백되고(삼위일체적 구조), 점차로 교회 공동체들의 신앙고백 필요성에 의해서, 그 내용이 추가되어 주후 450~650년 경에 지금 형태로 완결되었다.

4) 대략 그 발전과정은 4단계를 거쳤다고 학자들은 본다. 사도들의 복음선포 내용의 핵심(고전 15:3~4, 그리스도 예수의 대속적 십자가 죽음과 부활증언)이 ‘씨 눈’이 되어, 사도시대 및 고대교부시대 <세례의식문>으로 발전했고, 그 내용들이 주후 2~3세기 어간에 <고대로마신조>(Old Roman Symbol)로서 집대성 되었다. 대부분의 교회사가 및 교리사가들은 현재의 <사도신조>가 <고대로마신조>을 기초로 해서 발전되고 완성되었다는데 합의한다.

5) 사도신조와 함께, 교회사 안에는 여러 가지 신조들이 지역별로, 시대별로 고백되어 왔다. 그 대표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이그나티우스 신조 170년 경>, <이레니우스 신조 180년>, <키프리아누스 신조 250년>, <니케아 신조 325년>, <아타나시우스 신조 359년>, <제1 큰스탄티누플 신조 381년>, <성 어거스틴 신조 400년>, <칼케톤 신조 451년>, <웨스트민스터 신조 1646>.

6) 사도신조 구조는 ‘삼위일체 신앙고백의 바탕’에서 성부, 성자, 성령의 핵심고백을 담고 있다. 특히 초대교회 및 교부시대에서 가장 생사를 건 신앙고백의 핵심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었으며, 그것을 고백하는 것이 근본 목적이었다. 사도신조의 둘째 항(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내용과 셋째 항 “성령을 믿습니다”로 시작된 신앙 항목이 그것을 반영한다. 뿐만 아니라, 이 신조가 형성되던 무렵, 교회는 수많은 이단사설의 공격과 정치적 박해기에 있었음을 고려해야 한다(영지주의, 말시온주의, 묵시적 말세론, 신령주의).


3. 사도신조의 신앙적 - 신학적 의미

1) ‘사도신조’는 교회가 고백하면서 전해 준 수많은 신앙고백문, 신조들 중에서 가장 사도적 전승과 포괄적 신앙내용과 신앙기준을 제시하여 ‘온 세계교회’가 에큐메니칼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지나친 헬라철학 - 신학적 논쟁결과가 반영된 ‘니케야 신조’나 ‘칼케톤 신조’와 비교할 때 그렇다.

2) ‘사도신조’는 구체적으로 교회가 처했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주후 150~450년 어간의 ‘시대풍조와 시대상황’에 대처하려는 일차적 목적(신도교육과 신앙변증)이 있었다. 신앙고백 내용은 핵심적 기독교신앙 내용을 담고 있지만, 그 표현양식은 시대문화적 제약을 받고 있다. 예를들면, 먼저 죽은 영혼들에게 복음을 전하시려고 ‘음부’(陰府, Hades,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고백(개신교는 생략하고 신조고백문에서 빼고 있음),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는 그리스도의 제왕적 통치이미지(로마제국의 카이사 통치에 대립하여 그리스도 주님 되심을 고백하여 격려하려는 동기), 무덤에서 육체부활을 강조하는 것 등이다.

3) ‘사도신조’의 형성배경과 전승과정을 고려할 때, 사도신조는 “그리스도는 누구인가”(탄생, 고난, 십자가 죽음, 부활승천, 재림 등)에 초첨을 맞추었는데, 특히 그리스도의 신성적 본성 변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실 복음서가 증언하는 더 중요한 그리스도 하신 일, 지금도 성령 안에서 지속하시는 구원사역(하나님 나라 확장 심화: 생명․평화․정의․사랑)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본 교회는 물론 ‘사도신조’를 사도적 신앙전통으로 받아들이지만, ‘주기도문’을 신앙과 삶의 원초적 표준으로 삼고, 예배문 순서 안에 넣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4) ‘사도신조’ 첫째 항, 성부 하나님을 창조주로서 고백한 것은 둘째 항과 셋째 항에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간략한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그 고백으로서 영지주의와 헬라철학적 신관을 방어할 수 있었다. 신조의 셋째 항은 한 구절마다 보다 심원한 진리를 담고 있다(예를 들면 - 교회의 거룩성과 보편성 신앙, 성도의 교통, 사죄, 몸의 부활, 영생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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